기생
엄격하게 예능을 익힘.
예) 일본은 게이샤 학교에서 게이샤를 양성. 한국의 기생의 경우 "학교" 라는 명칭은 아니어도 분명 기생을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곳인 기생청 (일제 강점기 이후 권번)이 있었음.
기생을 관장하는 기관으로는 기생청이 있었는데, 여기서는 가무(歌舞) 등 기생이 갖추어
활동사진은 담배 열 갑이 있어야 볼 수 있었기 때문에 여성이나 아이들 중에서는 그것을 보지 못한 사람이 많았다. 또한 담배 회사에서는 담배 열 갑을 가져오면 활동사진뿐만 아니라 컬러로 찍은 예쁜 기생사진을 나눠주기도 했는데 이는 특히 남성을 위한 전략이라 하겠다.
이렇듯 초기의 한국
그런 아버지로부터 혼자가 된 어머니에게서 성장한 박경리는 20세에 결혼하여 4년 만에 한국전쟁으로 남편을 잃었고, 이후 어린 아들의 죽음과 사위 김지하의 투옥을 지켜봐야만 했다. 그 세월을 거쳐 오는 동안 박경리는 모진 고통과 시련을 극복하기 위해 작품을 썼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조선의 건국 이후에도 대체로 충의, 군은, 강호한정 등의 내용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15세기 마부터는 유학자들의 시조와 내용상 적지 않은 차이를 보이는 기녀시조가 발생하게 된 것이다.
폐쇄적인 조선 사회에서 여성 문학활동은 억제되었으며 교육의 기회 제공도 거의 없었다. 이와 같은 설
문화사, 1954, p.424
그러나 정병욱은 양주동의 의견을 반박하면서 “<가시리>에서 우리는 비교적 유려한 운율 이외에 별로 시적 감흥을 느끼지 못한다. 그 이유는 <가시리>가 거의 산문과 다름없는 표현 방법을 썼기 때문이며 표현기교가 극히 낮다”라고 하였다. 정병욱, 「'가시리'少考」,『한국고전시
한국 시단을 풍미할 때 일어난 시조부흥 운동을 계기로 음악적인 요소와는 달리 문학사적인 위치를 정립하게 된다. 최남선은 시조부흥운동을 통해서 시조시집 『백팔번뇌』(1920)를 펴내고 시조를 이전 가집에서 곡조와 작가에 따라 분류한 것을 새롭게 바꾸어 작품의 내용에 기준하여 분류하였다. 이
활동했다. 1935년 12월 통권 26호로써 종간.(권영민. 『한국현대문학대사전』,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p.895.)
1924년 10월에 창간된《조선문단》은 당시 문단정세로 봐서 《개벽》과는 대립되었으나, 신경학파의 작가들이 주로 《개벽》에 웅거한 자연주의 작품이 그 제재성에 있어서 신경학파와 통하는
조선문학가 동맹이 제정한 제1회 해방 기념 조선문학상 수상작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미군정의 남로당 불법화로 월북하였다가 1953년 임화, 김남천 등과 함께 숙청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작품은 차분하게 인물의 성격을 묘사하여 토착적인 생활을 부각시켰고, 완결된 구성법으로 한국 현대